git – the simple guide (Git – 간편가이드)

작년 여름즈음부터 Github 을 쓰기 시작했다.
kenu 형님 덕분에 알게 되었고, OKJSP 소스도 Github 에 오픈되고 관리되기 시작했던 터라 그때부터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다.

Github 은 GIT 을 기반으로, 저장공간을 제공해 주어 소스 관리를 할 수 있다. 다양한 개발자들을 팔로우 할 수 있고, 다른 개발자들의 소스 코드를 포크해서 내 저장 공간에서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도 있다. 원저작자에게 요청도 보낼 수 있고… 뭐 암튼 각설하고, 이 Github 에서 놀려면 GIT 선수지식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CVS 를 거쳐 SVN 만 써오다가, 처음 접한 GIT 은 좀 생소한 느낌이었다. 뭐, 지금은 오히려 SVN 보다 GIT 이 더 가까운 느낌이지만…
암튼, 사용해 가면서 시간과 경험으로 저절로 깨달을 수도 있지만, GIT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에게는 심플한 가이드를 보는 게 이해하기도 쉽고, 거부감이 적다. rogerdudler 란 분이 올린 git 심플 가이드를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처음 접하는 사용자들에게는 꽤 도움이 될 것 같다. 거부감도 안들것 같고..

그래서 이번에도, 한글 번역을 했다. -_-;; 지난 번 오픈 소스 관련 번역 포스팅을 올리고 나서, 번역 품질에 대해 자문해 보고 영어 실력을 쌓기 전까지 한동안 영문 번역은 안하려고 했는데, 이건 영어도 어렵지 않고 해서, 읽어가는 겸 번역해 봤다.

git – the simple guide (English) : http://rogerdudler.github.com/git-guide/

git – 간편가이드 (한글화) : http://rkjun.github.com/git-guide/index.ko.html (제 계정으로도 접속은 가능하지만, 가급적이면 위 또는 아래의 오리지널 링크를 이용해 주세요)

git – 간편가이드 한글판 정식링크 :http://rogerdudler.github.com/git-guide/index.ko.html

(원작자에게 Push Requests 요청을 보내놓은 상태이기는 한데 언제 반영될 지는 알 수 없으므로, 한글화 페이지는 내 Github 계정의 링크를 걸어둔다.)

2012.03.01 [추가] 현재, 원작자 rogerdudler 의 저장소에 이미 Pull Requests 요청이 반영되어 있으므로, 원작자의 링크에서 한국어 링크를 클릭해도 되고, 한글판 정식링크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끝으로 Github 예찬을 해보자면,
다른 개발자들의 소스도 감상(?) 할 수 있는 좋은 학습도구이자, 놀이터중 하나다. 게다가 개발자들과의 교류를 표방하고, 최근에는 소스뿐 아니라 문서관리까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거기다 Github 과 연동되는 heroku 나, cloud9 IDE 등과 같은 호스팅, 웹 개발툴 등도 늘어나는 추세고···.
고로, Github 을 알면, 개발자로서의 삶이 더 재밌(고 즐겁)다.

태그 지정됨 , , ,

2 thoughts on “git – the simple guide (Git – 간편가이드)

  1. Outsider말하길

    rkJun님이 번역해주신거였군요.. 감사하게 누가 해주셨나 했는데.. ㅎㅎㅎㅎ
    덕분에 편히 잘 봤습니다.

    • rkjun말하길

      내용이 심플한 git 초심자 가이드라, 이미 git 을 잘 쓰시는 Outsider 님을 위한 건 아니지만,
      잘 보셨다니, 다행입니다.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