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ode 4.3 에서 Command Line Tools

얼마전, Mac OS X 10.7 Lion 을 재설치했다.

Recovery HD 영역으로 부팅해서, 완전히 처음부터 새로 밀었다. 일종의 Windows 쓸 때의 버릇이 발동한 탓도 있지만, Lion 을 (나중에라도) 어떻게 재설치 해야하는지 몰랐으므로, 그저 궁금해서 한번 해봤다.

(Lion 의 재설치 방법은 간단하게도, 맥 부팅시에 option 키를 누르고 있다가 Reovery HD 를 선택해서 부팅한 다음에 설치하면 된다.)

Lion 을 재설치 하고 나서, XCode 4.3 을 설치했다. 그런데, /Developer 가 없다. -_-;
커맨드명령으로 ibtool 을 실행하려니 당연히 실행도 안된다. -_-; 콘솔에서 gcc 조차 실행 안되고, XCode 를 잘못 설치했나 싶었다.

그런데 알고 보니 맥 앱스토어에서 XCode 4.3 을 다운받을 때 What’s new in Version 4.3 부분을 주의깊게 살피지 않은 탓이었다.

What's new in version 4.3

Adds installation of command-line tools to the Downloads preference pane (다운로드 설정창에서 커맨드라인 툴 설치 추가) … 요런 문구가 있다.

Xcode 4.3 Downloads Pref pane

바로 설치했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ibtool 커맨드명령의 경우에는 XCode Developer 디렉토리가 세팅되지 않아 실행이 안되는 것이었다.

사실 이 문제도 xcode 경로를 잡아주는 것으로 해결되었다.


sudo xcode-select -switch /Applications/Xcode.app/

요약 – XCode 4.3 설치후 할 일
1. 다운로드 설정창에서 Command Line Tools 를 설치한다.
2. xcode-select 로 XCode 설치 위치를 설정해 준다.

태그 지정됨 ,

6 thoughts on “XCode 4.3 에서 Command Line Tools

  1. >_말하길

    감사합니다 ㅠㅠ 갑자기 make 안되서 엄청 당황하고 있었는데 덕분에 해결했어요!

    • rkjun말하길

      저도 황당하더라구요. ^^ 버전업되면서 콘솔툴을 따로 설치하게 해놨을 줄은;;

  2. 김문일말하길

    저죄송한대 ㅠ 문제해결하기위해 이리저리 돌아다니다가 오게됐습니당..다름이아니라
    macport로 패키지를 설치했는대 xcode4.3에서 패키지를 추가하려면 어떻게 해야합니까?cairo를쓰려고 하는대 ㅠ 잘안되네요..

  3. Seunghwan Kim말하길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한참 삽질할 뻔 했네요.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