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 Hacking Life

얼마전, 키보드를 정전용량무접점 방식의 PFU Happy Hacking Keyboard Professional 2 (HHKB Pro 2) 로 바꿨다.
HHKB Pro2 Box

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는 장비중 하나가 키보드지만, 별다른 고민없이 살았다.
노트북을 많이 쓰다 보니 펜타그래프 방식에 익숙해지면서 (맥과 윈도를 오가며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를 고민하다가) 5년전쯤 구매하게 된 게 애플 키보드였다. 처음에는 유선 키보드를 사용했는데 휴대성이 떨어지고, 블루투스 무선 키보드가 더 갖고 싶어져서, 잠깐 쓰다가 무선 키보드로 바꿨다. (이쁘기까지하고)
윈도 환경에서는 키 배열을 일부 커스터마이징해서 사용했는데, 초반에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서 사용하다 나중에는 autohotkey 프로그램을 통해, 간단하게 그리고 편하게 키배열을 바꿔서 사용할 수 있었다. (주로 시작키, ctrl, alt 키 위치변경, page up/down home/end 세팅, 재생정지 등)

그러다 최근에는 OS X 을 메인으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애플 키보드 단축키 사용이 꽤 불편했다. 왼쪽 새끼손가락에 부하가 많이 가는 느낌이 들어서, 키보드를 알아보기 시작했다.
리얼포스, 필코, 해피해킹 키보드 정도가 눈에 들어왔고 OS X 에서 쓰기에는 해피해킹이 제일 낫겠다 싶었다.
해피해킹 키보드 배열을 보다가, caps Lock 키 위치에 Control 키가 있는 것을 보고, 상당히 편하겠다 싶었다. 그래서 해피해킹을 구매하기전에 OS X 세팅을 바꿔서 caps Lock 키에 Control 키를 할당해서 사용해 봤는데, 굉장히 편했다. 키보드를 안사도 되겠다 싶은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마음이 한번 가니, 안사고 배길 재간이 없었다.

그리고, 고민끝에 해피해킹 키보드를 구입했고 (내손은 소중하니까) 매우 만족하며 쓰고 있다.

해피해킹 키보드는 키 배열이 일반적이지 않다.
위에서 언급했듯,
1. 일반 키보드배열의 caps lock 키 위치에 Control 키를 배치하고,
2. 잘 쓰지 않는 caps lock 키는 Fn+tab 조합을 사용한다.
3. F1~F12 까지의 특수키도 없고 (Fn+숫자 조합)
4. 화살표키 역시 FN 조합을 입력해서 쓴다.
5. ~ 키가 맨 오른쪽 상단에 있다.

그외에도 Volume down/up 키는 Fn+A / Fn+S 조합을 사용하고 마찬가지로 Mute키, Eject키도 Fn 조합, 화살표 이외의 Home, End, Page Up, Page Down 등의 키도 Fn 조합이다.

HHKB Pro 2 화이트 각인

HHKB Pro 2 화이트 각인 모델

HHKB PRo2 블랙 각인모델

HHKB Pro 2 블랙 각인 모델

키 배열때문에 처음에는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하루만에 쉽게 적응하여 쓰게 됐다. 그만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고려해서 만든 느낌이 매우 강하다. 물론 여러 조합을 이용하는 단축키는 아직도 조금 헷갈리긴 한다.

마지막으로 딥스위치를 통해 조작방식을 변경할 수 있는데 내 경우에는 2번,3번,6번 스위치를 ON 으로 사용한다.
2번 ON – Macintosh 모드
3번 ON – DEL = BS (맥에서는 별의미가 없는 것 같긴 함)
6번 ON – Wake up (이걸 켜놔야, 해피해킹 키보드 입력으로 맥북을 잠자기에서 깨울 수 있다)

지극히 개인적인 감상평이지만 OS X 사용자라면, 고민의 여지가 없겠다. 당연히 해피해킹 키보드를 강추한다. (60키안에 모든 걸 담아냈다.ㅋ 키감 역시 120% 만족하고, 써 보면 알겠지만 손바닥 위치의 변경이 거의 없다.)

HHKB Pro 2 모델은 크게 화이트 각인, 블랙 각인, 무각인 모델 정도 있다. (난 블랙구매)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당연히 각인 모델을 권장하고 싶다. 단, 영문배열만 각인되어 있다. 세벌식 사용자지만, 두벌식도 꽤 타이핑 가능하므로 별 상관은 없다.
(HHKB Pro 2 이후, 작년에 고속타이핑성능업 & 소음을 줄인 Type-S 모델도 나왔지만, 가격이 다소 비싸다.)

아래는 구매 일지.
2013.06.12.수.13:10 아마존 저팬에서 주문 : 18,635엔 / 194.66(US$) – 229,125원(수수료포함)
2013.06.13.목. 몰테일 사무실 도착, 배송대행비 결제 : 21.73(US$) – 25,205원(수수료포함)
2013.06.14.금. 세관 통과 : 23,290 원
2013.06.14.금. 오후 4시 10분 배송 도착 연락받음.

총 277,620원 들었다.

HHKB Pro 2

USB 포트도 두개 있다. 하나는 마우스 사용중.

HHKB Pro 2 with MBPR

말이 필요없다.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은 키보드다. 개발자에게, 키보드만큼 중요한 장비가 또 어디 있을까!

태그 지정됨 ,

2 thoughts on “Happy Hacking Life

  1. 이항희말하길

    물건너온 거라 비싸네요. @_@;

    • rkjun말하길

      국내에서 구매하는 것보다는 훨씬 저렴하기는 한데, 그래도 싸지 않은 가격이긴 합니다. ^^; 다만 값어치는 충분히 한다고 생각하구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